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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공사 잘 하는데 조선일보는 왜 재 뿌리나?

modory 2010. 2. 20. 17:57


◐코레일 파업 1만1000명 파면·감봉 등 전원 징계◑
 

2010/02/20 17:25

코레일 파업 1만1000명 파면·감봉 등 전원 징계

허준영 코레일 사장.

허준영 사장, 公言한대로 밀어붙여 하루 평균 400명… 징계 70% 마무리

조선일보에 따르면 철도공사는 지난 2009년 11월, 파업 사태의 뒷 처리를 허준영 청장이 법이나 규정에 따라 잘 처리하고 있는데도 마치 우격다짐으로 규정을 무시하고 사원들을 처벌하고 있는 듯한 기사를 실었다. 그 당시 노조의 불법 파업이라 '사실상 항복'으로 끝났던 것이다. 그리고 허사장은 뒤 처리를 규정대로 잘 하고 있다.

그런데도 조선일보는 이 기사의 제목부터 독자에게 부정적인 뉘앙스를 풍기게 한다.

밀어 부쳐 하루 400명이라든가? 전체 징계 숫자를 1만 천명으로 표기하여 어마어마한 사원을 징계 하고 있는 듯 표현했다. 또 코레일 노사는 지금 파업 때보다 더 격렬한 '징계(懲戒) 전쟁'을 치르고 있다. 허준영 코레일 사장이 파업 당시 "불법 파업 참가자는 전원 징계하겠다"고 공언한 대로, 파업 참가자 1만1000여명 전원에 대한 유례없는 징계 절차가 진행되고 있는 것이다.

코레일의 노조원이 2만4000명이니, 그 절반 가까이가 어떤 형태로든 징계를 받는 셈이다. 사측은 현재 대상자 중 70%에 대한 징계를 마무리했고, 이달 말까지는 파업 참가자 전원에 대한 징계를 마칠 방침이다.

그런가 하면 왜 이 따위 코멘트를 왜 다는가? 노동계 관계자는 "
파업 주도자의 파면·해임 규모도 크지만, 어느 정도 규모 있는 회사에서 단순 파업 가담자까지 전원 징계하는 것은 유례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최영기 경기개발연구원 선임연구원도 "회사측이 불법 파업과 관련해 일반 조합원까지 전원 징계했다는 사례는 들어보지 못했다"고 말했다.

또 기아차의 경우는 어쨌다는 말인가? 징계 못하는 기아차 노조를 따라서 하라는 말인가?

지난해 11차례 크고 작은 노조 파업에 대해 일부는 불법이라고 주장하면서도 노조 지도부조차 한 명도 징계하지 못했다. 코레일도 1988~2002년 사이 세차례에 걸친 불법파업 때 주모자를 해고했으나, 이 중 50여명을 노무현 정부 시절 노사화합 명분으로 복직시켰다.

허 사장은 본지 취재에서 "특별히 무슨 각오를 갖고 진행하는 일이 아니라 당연하고 정당한 절차를 밟고 있는 것"이라며 "노조는 절박한 상황도 아니면서 국민을 볼모로 불법 파업을 벌인 데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아무리 불법 파업이더라도 파업만 끝나면 어물쩍 넘어가다 보면 잘못된 노동운동 관행을 바로잡을 수 없다"며 "불법파업을 하면 노조도 손해를 볼 수 있다는 것을 분명히 보여줄 것"이라고 말했다.

허 사장은 노조를 법적·경제적으로도 압박하고 있다. 2006년 파업에 따른 손해배상금 100억원에 대한 압류 절차를 개시한 데 이어, 노조와 조합원들이 불법 파업 손해액 87억원을 연대해 배상하라는 소송을 제기한 것이다.

이에 대해 노조는 당시 파업이 '합법'이기 때문에 징계 자체가 원천 무효라고 강력 반발하고 있다. 노조는 "회사가 해명 기회조차 제대로 주지 않고 막무가내식 징계를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반면 사측은 "노조가 폭언, 반말, 서류 찢기 등으로 정당한 징계절차를 방해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노조도 허 사장이 부당노동행위로 노조와 조합원들에게 손해를 입혔다며 144억원을 배상하라는 소송으로 맞대응했다.

코레일 관계자는 "과거에는 불법 파업을 해도 집행부 일부만 처벌하고 손해배상도 유야무야 넘어갔지만, 이번에는 허 사장이 원칙대로 나가니까 노조가 굉장히 당황하고 있다"고 전했다.

허청장!! 정말 잘 한다. 법치가 사는 조직이라야 조직도 살고 나라가 산다. 그런데 조선일보는 왜 이런 제목을 부쳐 허청장이 무슨 잘못이나 저지른 같은 뉘앙스를 풍기는가?  제목을 봐서는 처벌만 하는 나쁜 사장으로 비친다. 조선일보의 기사를 보면서 조선일보가 맛이 간 신문인가 하는 생각을 떨칠 수가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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