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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조선일보 기사에서 -나라 꼴이 말이 아니다. 2016-06-15

modory 2016. 6. 15. 05:41

       

      나라 꼴이 말이 아니다. 박근혜 정부의 무능
      [NEWS&VIEW] 國論 분열로 가는 '신공항 핌피'



     동남권 신공항 입지입력 : 2016.06.15 03:00
    [2016-06- 24일쯤 발표] "지자체, 선호시설 유치땐 혐오시설도 떠안게 하자"정부의 무능 - 100% 돈 대주면서 '님비시설 반대급부' 요구안해지자체 무책임 -유치 경쟁 안하겠다고 합의해놓고 실제론 '전쟁'국민이 피해 - 온나라가 10년 휘둘린 행정수도 문제처럼 될수도
    열흘가량 남은 동남권 신공항 부지 선정 결과 발표를 앞두고 정치권과 지역사회의 갈등과 반목이 걷잡을 수 없는 양상으로 치닫고 있다. 경남 밀양과 부산 가덕도를 각각 미는 여야 정치권은 물론 지역 시민사회와 종교 단체, 학계 등까지 유치 '전쟁'을 벌이면서 '대한민국 제2의 관문'을 짓는 대형 국책 사업이 국론을 분열로 이끄는 화약고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14일 부산 중구 광복로에서 '가덕 신공항 추진 범시민 운동본부' 주최로 열린 집회에는 이 지역 시민단체와 여야 정치인 등 2만여명이 집결해 1시간 15분간 가덕도 유치를 주장하는 행사를 벌였다. 이 집회에서는 일부 참가자의 삭발식과 함께 대정부 결의문이 채택되는가 하면 '민란(民亂)이 일어난다'는 말까지 등장했다. 경남 밀양을 지지하는 영남권 4개 시도 지자체장들도 이날 밀양시청에서 간담회를 열고 "지역 갈등을 조장하는 행위는 중단돼야 한다"는 대국민 호소문을 발표했다.신공항 부지 선정 결과는 오는 24일쯤 발표될 예정이다. 문제는 경남 밀양과 부산 가덕도 중 어느 곳이 선정되더라도 탈락한 쪽의 반발로 극심한 후유증이 예고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일각에서는 "지난 2002년 노무현 전 대통령의 대선 행정수도 공약 이후 10년 넘도록 나라를 온통 뒤흔들었던 분열상이 신공항 사태로 재연될 수 있다"는 우려까지 나온다.
     선정을 앞두고 지역 간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14일 오후 부산 중구 광복로에서는 시민단체와 여야 정치인 등을 포함한 2만여명이 궐기대회를 열고 ‘가덕 신공항 부산 쟁취’를 외쳤다(위 사진). 반면 경남·대구·울산·경북 4개 시·도지사는 14일 오후 밀양시청에서 긴급 간담회를 갖고 “남부권 성장에 가장 유리한 지역에 신공항이 위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아래 사진). /김종호 기자·뉴시스
    사태가 여기까지 치닫게 된 것은 정치권이 선거 때마다 국책 사업을 선심 공약으로 내걸며 지역사회의 '핌피'(PIMFY) 현상을 부추겼지만 이에 따른 부작용을 제어할 방법을 정부와 더 크게 보면 우리 사회 전체가 만들어놓지 못한 것이 근본적인 원인이라는 지적이 많다. 해당 지역에선 공사비 5조~10조원에 이르는 신공항을 따낼 경우 일자리 창출과 향후 공항 운영에 따른 지역 발전 등이 예상되기 때문에 어떻게든 유치하려는 움직임을 보일 수밖에 없다. 게다가 신공항 같은 국책 사업은 100% 국고로 지원되는 데다 향후 운영 과정에서 적자가 나도 지자체로선 책임질 일이 전혀 없다. 일단 따놓기만 하면 '로또'라는 생각이 과열 경쟁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는 것이다.
    신공항뿐 아니라 그동안 고속철도나 도로 노선, 경유역 선정 등과 관련해서도 핌피 현상이 있었지만 정부는 '국책 사업은 국고에서 부담한다'는 관행적 논리에 매몰돼 지금까지 별다른 개선 대책을 내놓지 못했다.매번 핌피 현상으로 홍역을 치르면서도 이번에도 이익에 따른 비용 부담과 갈등 조정을 패키지로 묶어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정책을 제시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강동석 전 인천공항공사 사장은 "미국이나 유럽 등에선 공항·항만 등을 지자체가 대부분 투자하고 중앙정부는 일부 보조해준다"면서 "100% 중앙정부 투자로 하고 지자체 돈은 10원도 들어가지 않으니 일단 만들어놓으면 적자가 나도 지자체는 손해날 것은 없다는 우리 같은 형태는 문제"라고 말했다.



    휴지조각 된 합의 - 작년 1월 영남권 5개 지자체장이 신공항 건설에 대해 ‘유치경쟁 등을 하지 않는다’고 합의한 공동성명서.
    강 전 사장은 "무분별한 '핌피'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서라도 지역에 도움이 되는 시설을 가져가면 반대로 혐오 시설을 떠안도록 하는 방안을 제도적으로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혐오 시설 설치에 반대하는 '님비(NIMBY)' 현상을 타개하기 위해 해당 지자체가 기피 시설을 설치할 경우 각종 보상을 해주는 것처럼 핌피 현상에도 '반대급부'를 강제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다.신공항 부지 선정 결과에 따른 후유증을 최소화하려면 해당 지자체들이 지금이라도 과열 경쟁을 자제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부산 가덕도를 주장하는 서병수 부산시장과 경남 밀양을 주장하는 권영진 대구시장, 김기현 울산시장, 김관용 경북지사, 홍준표 경남지사 등 5개 지자체장은 작년 1월 "(각 시도는) 유치 경쟁을 벌이지 않고 신공항의 성격·규모·기능 등은 정부가 외국 전문 기관에 의뢰해 결정한다"고 합의했다. 어느 쪽이 선정되든 결과를 지켜보고 결과에 승복하겠다는 약속으로 해석됐지만, 실제로는 노골적인 유치 경쟁을 벌인 것이다.서울대 고승영 교수(건설환경공학부)는 "지금부터라도 해당 지자체가 과열 양상을 누그러뜨리고 당초 약속대로 전문 용역 기관의 선정 결과를 기다리는 책임 있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말했다.정치권이 국책 사업을 '표 논리'로 접근하지 못하도록 근본적인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지난 2006년 노무현 전 대통령 지시로 공식 검토가 시작된 신공항은 이후 10년간 대선과 총선 등을 거치면서 지역 민심을 겨냥한 정치권의 '표 논리'에 휘둘려 왔다. 2007년과 2012년 대선에서 이명박 후보와 박근혜 후보가 영남권 신공항 건설을 공약했고, 총선에서도 신공항은 단골 메뉴로 등장하면서 지역 갈등을 부추겼다. 정부 관계자는 "국책 사업은 아예 대선 공약에서 제외하도록 법 규정을 마련하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말했다.
    ☞'님비'(NIMBY), '핌피'(PIMFY)
    ‘님비’(NIMBY)는 영어 ‘Not In My Back Yard(내 집 뒷마당에는 안 된다)’의 줄임말로 교도소나 쓰레기 처리장, 장애인 시설, 핵 폐기물 처리소 같은 공공시설이 필요하다는 것은 인정하면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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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고서도 ‘내 집 근처에는 절대로 안 된다’는 이중적인 지역 이기주의를 뜻한다. 반면 ‘핌피’(PIMFY)는 ‘Please In My Front Yard(제발 내 집 앞마당에 해주세요)’의 줄임말로 수익성 있는 시설이나 행사, 스포츠 대회 등을 자신의 지역에 어떻게든 유치하려는 지역 이기주의를 말한다. 동남권 신공항 유치 경쟁은 ‘핌피’ 현상으로 볼 수 있다.[출처] 본 기사는 조선닷컴에서 작성된 기사 입니다

    영남 신공항 놓고 부산서는 총궐기, 밀양서는 호소문 발표
     조선일보 : 2016.06.14 22:47 | 수정 : 2016.06.14 22:51
    14일 오후 부산 중구 광복로에서 열린 가덕신공항 유치 기원 궐기대회에 참가한 시민단체 회원과 시민 등 2만여 명이 길이 30m에 '신공항은 가덕도로'라는 내용이 담긴 대형 현수막을 펼치고 있다./뉴시스
    정부의 영남권 신공항 입지 선정을 앞두고 부산 시민 1만5000여명(경찰 추산)이 14일 ‘가덕도 신공항 유치’를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가덕 신공항 추진 범시민운동본부 등은 이날 오후 부산 중구 광복로에서 1시간30여분간 ‘가덕 신공항 유치 범시민 궐기대회’를 열었다. 시민들은 ‘가덕은 국토 확정, 밀양은 옥토 훼손’ ‘가덕 신공항이 안 되면 민란이 일어난다’ 등의 문구가 적힌 피켓을 들고 시위를 벌였다.



    조정희 부산여성소비자연대 대표 등 시민단체와 지역기업 대표 5명은 가덕 신공항 유치를 주장하며 삭발식을 가졌다.박인호 가덕신공항 추진 범시민운동본부 공동대표는 “부산이 죽느냐 사느냐가 결정되는 시일이 이제 일주일 남았다”며 “정부가 동남권 신공항 입지 선정에서 장애물 항목을 누락한 것은 의도적인 밀양 밀어주기”라고 주장했다.이날 집회에는 새누리당 김세연·유세중·하태경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김영춘·최인호·김해영 의원 등 부산 지역 여야 정치인들도 참석했다.



    경남과 대구·울산·경북 등 4개 시·도지사는 14일 오후 밀양시청 소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토균형발전을 통해 남부권이 때론 성장 동력이 돼야하고, 그 기능을 수행하는 데 가장 적합한 지역에 신공항이 위치해야 한다"며 호소문을 발표하고 있다./뉴시스
    한편 부산과 신공항 유치 경쟁을 벌이는 경남 밀양에선 권영진 대구시장, 김기현 울산시장, 김관용 경북도지사, 홍준표 경남지사 등 부산을 제외한 영남지역 4개 시·도지사가 긴급 회동을 갖고 대국민 호소문을 발표했다.이들은 “대한민국 백년대계인 남부권 신공항이 일부 정치인들의 무책임한 개입과 지역 간 갈등 조장으로 또다시 무산될 위기를 맞고 있다”며 “분열적이고 무책임한 개입을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이들은 또 “정부는 신공항 입지와 관련 국론분열과 지역갈등을 조장하는 세력에 대해 단호하고 엄중하게 대응하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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