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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교조는 학력 평가를 방해말라

modory 2009. 2. 23. 18:20

 

 
 - 조선일보 2009년 2월 23일자 사설 - 
●전교조, 시험 거부 말고 '낙오 학생 구제'나 앞장서라 ● 
 
 전교조와 일부 학부모단체가 다음 달 10일로 예정된 
 전국 초등 4~중학 3학년 학력진단을 거부하고 대신 체험학습을 
 권장하기로 했다. 전교조 서울지부는 조합원들에게 자녀 체험학습을 
 적극 신청하라는 공문을 내려 보냈다. 
 전교조 전남지부는 학력진단 반대 서명운동을 벌이겠다고 했다.
교육과학부가 작년 10월의 학업성취도 평가를 허술하게 관리하는 바람에 
전교조의 학력평가 거부에 빌미를 줬다. 
기초학력 미달자 축소 보고는 전북 임실만 아니라 대구·공주에서도 
확인됐다. 
전국 1만1000개 학교 196만명 학생을 한날한시에 시험 보게 하면서 
시험 감독과 채점을 개별 학교에 맡긴 게 가장 큰 문제였다. 
초등학교의 경우 교사들이 수(手)작업으로 채점하고 집계했으니 오류가 
나올 수밖에 없다. 
교육 당국은 다시는 말썽이 생기지 않게 학교 간 교차 시험감독과 
교차 채점, 또는 시험의 국가 단위 관리나 민간업체 위탁 관리까지 
검토해서 근본 대책을 내놔야 한다.
학업성취도 평가를 통해 우리 교육의 문제점이 확인된 건 큰 소득이다. 
초등학교의 기초학력미달 학생이 과목별로 1.7~3.0% 수준인데 
중·고교에선 10% 내외였다. 
초등학교에서 시작된 개인 학력격차가 쌓이면서 중·고교에서 
대량으로 낙오(落伍) 학생이 생긴 것이다. 지역 간 학력격차도 
보통 문제가 아니다. 
전남 곡성의 한 초등학교엔 단 한 명의 영어전담 교사도 없다. 
서울 강남 어느 초등학교엔 전담교사는 말할 것도 없고 
원어민 영어강사만 3명 있다. 
강남의 초등 6학년 95%가 영어에서 보통 이상의 학력인데 곡성에선 
그 비율이 50%에 그쳤다. 
같은 서울에서도 남부교육청 관내 학교의 학업성취도는 전국 바닥 수준이었다.
이번 학업성취도 평가는 낙오 학생 문제가 얼마나 심각한가를 
확인시켜줬다. 전교조는 교육 불평등(不平等) 해소를 주장해왔다. 
전교조야말로 시험 거부에 나설 일이 아니라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나타난 지역 간 교육격차와 학습 낙오생 문제를 진지하게 고민해야 한다. 
전국 40만명 교사 가운데 전교조가 8만명이다. 전교조 교사들이
 '낙오 학생 구제(救濟) 운동'에 나선다면 대한민국 교육은 
 한 단계 업그레이드될 게 분명하다.
 언제까지 대한민국 교육이 망국적인 전교조 집단에 질질 끌려
 다닐 셈인가? 전교조가 없어져야 나라가 바로 선다